티스토리 뷰

반응형

 

핀셋 포인트

 

안녕하세요, 피카츄백만볼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성공한 투자자의 올바른 투자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인터뷰 전문 유튜브 채널 김작가tv에서 "찐 주식 투자자 냉철이 추천하는, 3명 중 1명이라는! 이언투자자문의 박성진 대표"를 모시고 인터뷰를 진행한 영상을 보고, 이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벌써 라디오처럼 3번째 듣고 있는데요, 이렇게 주옥같은 한마디 한마디를, 이번엔 블로그 복기를 통해 다시 깔끔히 정리하고 제 자산으로 만드려 하니, 유투브 볼 시간이 없으신분은  블로그에서 정리되는 Q&A를 봐주시면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해욤 :)

그럼 시작할게요! 


  • 오늘의 인터뷰어 : 김작가tv
  • 오늘의 인터뷰이 : 이언 투자자문 박성진 대표
  • 오늘의 Q&A : 돈의 심리학 총 3부작 중, 1부작
  • 오늘의 추천 책 : 돈의 심리학 written by Morgan Housel

 

 


럼 인터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1. 어떻게 코스피가 3000을 찍을 수 있었을까요? 또한 향후 주가흐름은 어떻게 예상하나요?

 - 저는 주식시장이나 경제 전망을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top down 방식의 투자를 하는 반면, 가치투자자들은 bottom up 으로 투자를 합니다. top down 방식은, '코로나는 언제 끝날까? 앞으로 시장이 좋아질까? 등의 거시적인 걸 먼저 보고, 그 다음에 미세하게 투자시점을 정하는 방식입니다. bottom up 방식은 거시적인 시장이 아니라, 개별기업에 집중하여 종목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코스피가 3000을 넘는 것에 대해 부화뇌동하지 않습니다. (저에겐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돈의 유동성으로 3000이상을 돌파할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투자에서 지수가 얼마냐는 중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실제로, 돈의 심리학 1부를 찍을 때, 역사상 처음으로 장중 코스피 3000을 넘는 날이었는데, 기쁜 김작가님의 상태와 다르게 아주 잔잔잔 I don't care 하셨던 박성진 대표님의 모습이 시크하고 멋있어 보였습니다 :)


#2. 작년 3~6월에는 돈의 힘으로 이 정도까지 주가가 오를 거라고 말한 사람이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얼마나 더 들어올지 예상할 수 없었고, 지금껏 개인의 매수세를 기관&외인의 매도세가 꺾어버렸던 형국이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동학개미들의 힘이 얼마나 강할지 파악하기 불가능했다. 

     또한 현재 정부가 주식 외엔 돈이 갈 수 없도록 규제를 타이트하게 진행하고 있고, 저금리가 굉장히 오래 지속되어 현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지친 것 같다. 태어나서 한번도 주식투자를 해본 적 없는 사람들과 과거에 etf를 통해 주식에 쓴 맛을 봤던 사람들까지도 돈을 가지고 주식시장에 들어오고 있다.


  #3. 박성진 대표가 '돈의 심리학' 한줄 평은?

   -  복리의 마법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수익을 향유하며 오랫동안 부자로 남고 싶은 분들에게 최고의 조건이 담긴 책이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4.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대부분의 투자책들은 비슷비슷하다. 하지만 이 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반대되는 역설적인 내용들이 많다.

일반 투자책돈의 심리학
높은 수익률을 올려야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좋다. (**복리의 마법을 강조!)
부자가 되기 위함은,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이다.부자가 되기 위해 자유를 희생하고 있다!!
돈을 많이 벌어야 부자가 된다.




'번 돈을 내가 어느정도 소비해서 남기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즉, 돈을 많이 버는 마인드와 돈이 축적되서 부자로 남는 마인드는 전혀 다른거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핵심 써머리)  오랫동안 부자로 남기 위해선 많은 돈을 벌기보다, 복리의 마법을 향유할 수 있는 방법이 중요하다. 그리고 진정한 자유가 어떤 것인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5. 왜 누군가는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실패자로 남는다고 생각하는가?

  - 사람들은 운과 실력을 혼동한다. 

    공부는 반에서 1등하는 친구가 계속 상위권에 있게 된다. 이런분야는 전적으로 실력이 좌우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나 인생에서 삶의 성공은, 실력보다는 운이 큰 좌우를 하게 된다. 수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일이 어떻게 풀려나갈지 한치 앞도 알 수 없는데,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이다. 주식은 남들이 뭘 사는지, 지금 시장심리가 어떤지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히 주식투자는 실력보다 운이 많이 작용한다.

    그래서 내가 살아가는 동안 벌어진 일이, 어느정도가 내 실력이고 어느정도가 운인지만 구분할 수 있어도 큰 곤경에 처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책에서 나온 '하루아침에 파산한 백만장자'에서도 보여지듯, STX의 흥망성쇠는 성공방정식이기도 하지만, 지나가고 보면 실패 방정식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즉, 모든 것들이 운과 실력이 결합되서 얻어지는 결과이기 때문에 그걸 본인의 전적인 실력으로 생각하게 되면 하루아침에 파산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


#6. 김작가님이 뽑은 좋은 구절 in 돈의 심리학

오래전에 나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로버트 실러에게 이렇게 물었다.
"투자와 관련해 우리가 알 수 없는 것들 중, 당신이 가장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는 이렇게 답했다.  "결과가 성공적일 때 행운의 정확한 역할이요"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이나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 성공한 사람들이 겸손하게 말할 수 밖에 없는 이유도 운과 연결되어 있지 않을까?


#7. 투자영역에 대한 박성진 대표의 생각

  • 단기적으로 운의 영역이 크게 작용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운의 힘이 점점 없어진다.
  • 공부를 한다고 해도, 100% 연결되서 수익성과로 연결되지 않는 것도 투자이다.
  • 공부를 안하고 편하게 주식투자 하려는 이유는 공부를 열심히 해도 그게 당장의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ex. 김작가님도 우수한 인터뷰이를 많이 만났어도 그게 실력으로 연결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서 실수하는 점이, 많이 조급해 하는 것이다. 투자는 운과 실력이 혼재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실력이 성과로 나오게 되는데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사람들은 공부한게 성과로 나오는 시간까지의 기간을 견뎌내지 못하는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서 실력이 쌓이고, 결국 운보다 실력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초기 2~3년 수익이 안나는 시기를 잘 견뎌야 하는데, 그걸 잘 벼텨내야 성공하는 투자자가 된다.

#8. 박성진 대표가 말하는 '부'

  • 내가 벌어서 쓰고 남은 돈이 쌓이면, 그게 부가 된다.
  • 부를 늘리는 방법 1) 내가 버는 돈을 늘리기, 2) 저축을 늘리거나 투자하기
  • 사람들은 1)에만 집중하는데, 부를 쌓으려면 벌어들인 돈 중에서 쓰지 않고 남겨 놓는 돈이 더 중요하다.

오늘은 3부작 중, 1부작을 정리했습니다.

하루에 한개씩 천천히 복기하면서 저의 투자마인드로 삼으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

그럼 2부작으로 또 뵐게요!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