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출처: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피카츄 백만볼트입니다.

오늘은 2월부터 한국과 미국 주식시장을 기웃기웃거린 주린이가 처음으로 받은 삼성전자 배당금과 DIA 배당금에 대해 포스팅할까 합니다. (신남주의보♩♪)


[한국주식 : 동학개미운동의 선봉장, 삼성전자가 분기 배당금을 지급했어요!]

#1. 삼성전자 배당금은 얼마?  주당 354원

삼성전자는 분기당 배당금을 지급하는데요, 이번 1분기 배당금은 주당 354원이 책정되었습니다.

배당금 지급통지서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한국주식을 거래하는데요, 어플에 등록된 주소지로 사진처럼 배당금 통지서가 날라옵니다.

(저는 회사 주소지로 해 놨는데, 출근하니 책상 위에 뙇! 오야르 ♥)

배당통지서를 열어보니, 삼성전자 1분기 현금배당이, 배당률 3.540%로 지급이 될 거라고 해요.

배당률1주당 액면금액에 대해서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산식으로는 , 배당률 = 배당금 ÷ 액면가액 X 100 으로 표시되는데요, 

삼성전자 주식 액면가액이 10,000원, 현금 배당금이 354원이므로 배당률은 3.540이 되겠네요.

 

#2.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 5월 19일(화)

배당금 지급일은 확인하는 방법은 1) 삼성전자 IR홈페이지 or DART(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공시정보를 확인하는 법과, 2) 한국예탁결제원(KSD)가 제공하는 SEIBRO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요.

SEIBRO는 미국 dividend.com 처럼 모든 상장주식의 과거 배당금 히스토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참 유용한 사이트에요. 페이지 고정해 놓고 애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링크는 요기 http://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company/BIP_CNTS01041V.xml&menuNo=285#

 

SEIBro

 

www.seibro.or.kr

 

#3. 삼성전자 배당금은 어디로 지급되나요? : 거래하는 증권사 계좌로!

호랑이가 담배피던 시절(?)에는 종이로 된 주식을 직접 나눠주고 주주로 등재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89년도 한전주식과 포스코 주식이 그렇다고 해요) 그런 명부(에 수기로 직접 기입하는)주주를 빼고, 현재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개서되는 (간단히 말하면, 지금 증권사를 통해 거래하는 모든 주식들) 주식의 주주들은 모두 실질주주라고 하는데요.

실질주주들은 일반(실질)계좌(이것도 간단히 말하면 증권계좌)로 배당금이 자동 입금되어 처리됩니다.

즉, 삼성전자 주주들은 5월 19일이 되면 자동으로 주식계좌에 돈이 뙇! 들어오는거죠. 


[자, 다음은 키움증권을 통해 거래하고 있는 해외주식 배당금 입금 내역입니다!]

처음 받은 해외주식 배당금

띠링, 키움증권에서 배당금 입금문자가 왔어요.

예전에 소수몽키님이 추천해 주신, DIA인데요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DIA는 다우존스 인덱스를 구성하는 우량주에 간접투자하는 ETF로, 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해 줘서 배당줍줍이들에게 매우 인기가 좋습니다.

#1. 월마다 배당금을 주는 DIA :)

Dividend history

제가 예전에 추천해 드린, webull이라는 어플에서 검색한 DIA의 Dividend history입니다.

리스트를 보면, 배당락일인 Ex-dividend date와 주당 배당금인 dividend per share이 각 컬럼에 나와있죠?

주당 배당금은 매번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이렇게 꾸준히 월배당이 지급되고 있는 아주 효자스러운 종목입니다.

#2. 어디로, 언제 들어오나요? 확인은 어디서 해요? (ft. 키움증권 어플)

키움증권 어플 캡쳐

배당금을 입금받고, 들어온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거래내역" 섹션입니다.

한주당 0.1302달러니까, 3주에 0.39달러가 입금되어 있는지 살펴보니,

배당금(외화)입금으로 0.39달러 (현재 환율로 481원)가 입금되어 있네요! :) 드뎌 첫 배당금 개시!


자, 이렇게 한국주식과 미국주식 투자 후 처음으로 배당금을 받아본 후기를 써 봤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기업 중 몇 안되는, 분기당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폭락장에서도 주가방어를 굉장히 잘 했다고 생각해요. 저는 비록 54층에서 물려버린 상황이지만, 지금 당장 급한 돈이 필요하지 않으시고 자금 여유가 있는 분들은 48층 정도로 하락한 삼전에 투자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 투자권유가 아니며, 모든 투자판단은 본인의 책임 하에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는데, 위에 첨부해 드린 배당금지급통지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당 배당금 차이가 나지 않아요. 의결권 행사가 중요하지 안하고 생각하는 투자자들, 즉 배당금과 주가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우선주에의 투자가 더 낫겠죠?

DIA는 제가 처음으로 투자한 미국 주식입니다. DIA를 시작으로 점점 더 미국주식에 투자액을 늘려왔는데요. 그래서인지, 앞으로 키움증권에서 받는 문자소리가 매우 반가워질 것 같습니다.

유튜버 소수몽키님이 선봉장이 되어 전달해 주신, '배당금으로 월 40만원 수익얻기'를 위하여 오늘도 달려달려 ♥

반응형